게임 개요 '시스템 쇼크 2'(System Shock 2)는 1999년 Irrational Games와 Looking Glass Studios가 공동 개발하고 Electronic Arts가 배급한 액션 롤플레잉 서바이벌 호러 게임이다. 원래 독립적인 타이틀로 계획되었으나, 개발 중에 1994년작 '시스템 쇼크'의 후속작으로 변경되었다. 이 게임은 2114년을 배경으로 한 사이버펑크 우주선에서 유전적 감염을 막기 위한 병사의 이야기를 다룬다.
게임플레이 '시스템 쇼크 2'는 1인칭 슈팅 게임으로, 액션과 RPG 요소를 결합하였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무기와 능력을 사용해 적을 물리치고, 사이버 모듈을 통해 기술을 향상시킨다. 탐험과 전투, 해킹, 사이오닉 능력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있어 깊이 있는 게임플레이를 제공한다.
줄거리 이야기는 주인공이 사이버 인터페이스를 통해 유전자 감염으로부터 우주선을 구하기 위해 싸우는 과정을 다룬다. SHODAN이라는 AI가 주요 적으로 등장하며, 플레이어는 그녀의 배신과 음모에 맞서 싸워야 한다. 스토리는 오디오 로그와 유령 현상 등으로 점진적으로 전개된다.
개발 및 출시 '시스템 쇼크 2'는 1997년부터 18개월간 개발되었으며, 약 170만 달러의 예산이 투입되었다. 초기 제목은 'Junction Point'였으나, Electronic Arts가 배급을 맡으면서 '시스템 쇼크'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변경되었다. 1999년 8월 11일에 북미에서, 9월 18일에 영국에서 출시되었다. 게임은 출시 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혁신적인 게임 디자인과 깊이 있는 스토리로 찬사를 받았다.
평가 및 유산 '시스템 쇼크 2'는 출시 당시 상업적 성공은 거두지 못했으나, 이후 많은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이 게임은 '최고의 게임' 목록에 자주 포함되며, 이후 많은 게임들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07년, 이래셔널 게임즈는 이 게임의 정신적 후속작인 '바이오쇼크'를 출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시스템 쇼크 2'는 오늘날까지도 많은 팬들 사이에서 명작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2013년에는 Nightdive Studios가 현대 운영 체제용으로 재발매하였다.
결론 '시스템 쇼크 2'는 액션 RPG 장르의 걸작으로, 깊이 있는 게임플레이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 게임은 현대 게임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