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인 그라운드』(GAIN GROUND)는 세가의 고정 화면 슈팅 게임이다. 일본에서는 1988년 11월부터 아케이드 게임으로 서비스되었으며, 아케이드판의 시스템 기판은 세가 시스템 24를 사용했다. 이후 가정용 게임기와 PC용 게임으로 이식된 버전도 출시되었다. 아케이드판은 게임 잡지 『게메스트』의 '제3회 게메스트 대상'에서 대상을 5위, 베스트 액션상을 8위, 편집부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더 베스트 게임』에서는 28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게임의 배경은 SF적인 세계관 속에서, 플레이어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캐릭터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폭주한 전투 가상 체험 시설인 '게인 그라운드 시스템'을 침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시로서는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는 세가의 '시스템 24' 기판의 성능을 살려, 치밀하고 전략적인 게임 내용이 특징이다.
게임 개발은 세가 제1연구개발부(후에 세가 제1AM연구개발부)에서 진행되었으며, 원작은 맥 오스틴이 맡고, 기획은 후에 메가드라이브용 소프트『시대의 계승자 판타시 스타 III』(1990)를 담당한 얀 와트가 맡았다. 음악은 아케이드 게임 『골든 액스』(1989)를 담당한 다카다 아키라와 『슈퍼 행온』(1987)의 하야시 카츠히로가 맡았다.
게임의 시스템은 8방향 레버와 2개의 버튼(무기1(메인), 무기2(서브))을 사용해 '커맨드'라 불리는 캐릭터를 조작한다. 플레이어는 20명의 다양한 무기를 가진 캐릭터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스테이지 내의 적을 처치하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한다. 적을 모두 처치하면 스테이지가 클리어되며, 일부 보스 스테이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테이지에는 EXIT가 존재한다. 만약 적을 모두 처치할 수 없다면, EXIT로 이동하여 그 캐릭터를 다음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캐릭터가 EXIT를 통과하면 스테이지 클리어가 되지만, 적을 모두 처치할 경우 10,000점의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연속으로 처치할 경우 점수는 1만 단위로 증가하며, 최대 100만 점까지 상승한다. 적을 모두 처치하는 것이 고득점의 열쇠가 된다. 다만, 적을 모두 처치하지 못하면 보너스 점수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된다.
스테이지에는 시간 제한(기본 120초)이 설정되어 있으며, 시간은 화면 왼쪽 상단에 표시된다. 캐릭터 선택 중에도 시간이 계속 감소한다. 만약 하나도 탈출하지 않고 모든 캐릭터가 전멸하거나 시간이 초과되면 게임 오버가 된다. 탈출한 캐릭터가 있다면 나머지가 전멸하거나 시간이 초과되어도 탈출한 캐릭터만 남아 다음 스테이지를 시작할 수 있다. 시간이 30초 이하로 줄어들면 "hurry up" 경고 메시지가 화면 하단에 나타나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린다. 이 메시지는 BGM의 멜로디에 맞춰 나타나므로, 숙련된 플레이어라면 타이머를 확인하지 않고도 BGM만으로 대략적인 시간을 알 수 있다. 또한 시간은 기판 설정에 따라 120초 외에도 150초, 200초로 변경이 가능해, 시간 설정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고, BGM 후반부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적들은 스테이지 시작 시 기본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특정 위치에 캐릭터가 도달하거나 특정 적이 처치되면 추가로 출현하는 적도 있다. 스테이지 내의 적 수는 화면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다. 게임은 총 4개의 라운드, 각 라운드마다 1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된 총 40개의 스테이지로 이루어져 있다. 라운드는 순서대로 원시 시대, 중세, 근세 중국, 미래라는 세계관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 초기에는 미래 단계 앞에 현대 단계가 추가되어 50스테이지로 구성될 예정이었으나, 게임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 등의 이유로 제외되었다. 이 현대 스테이지는 메가드라이브판에 포함되어 있다.
플레이어 캐릭터들은 원시 시대(창, 활), 중세(마법), 근세(수류탄, 부메랑), 현대(라이플, 서브머신건), 미래(대화력 포)로 각각 4명이 준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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