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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콘솔/1980

게임보이 [ゲームボーイ / GAME BOY / 현대 미니컴보이 | 1989]

by VGameLine 2024.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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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보이: 8비트 전설의 시작과 진화

 

닌텐도의 게임보이는 8비트 휴대용 게임기의 선구자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며 닌텐도의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1989년 일본과 북아메리카, 1990년 유럽, 그리고 1991년 대한민국에서 현대전자를 통해 미니컴보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된 게임보이는 휴대용 게임기의 역사를 새롭게 썼습니다.

탄생 배경과 초기 발매

닌텐도는 게임 & 워치의 성공을 이어가기 위해 요코이 군페이의 주도 아래 게임보이를 개발하였습니다. 원래 1988년 8월에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이듬해 봄에 발매되었습니다. 동시 발매된 대표 소프트웨어로는 슈퍼 마리오 랜드, 어레이웨이, 베이스볼, 역만, 그리고 테트리스가 있습니다.

독특한 기술과 디자인

게임보이는 교환 가능한 롬 카트리지 방식으로 여러 게임을 하나의 기기로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샤프와 공동 개발한 STN 반사식 흑백 액정을 사용하여, 기본 배경색이 초록색이었으나 게임보이 포켓 버전에서는 흰색으로 바뀌었습니다. A, B, SELECT, START 버튼 배열은 이후 휴대용 닌텐도 제품의 기본 배열이 되었습니다.

게임보이의 액정은 흐릿하고 잔상이 좋지 않아 빠른 움직임을 요구하는 슈팅과 액션 게임에서는 가독성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디자인 덕분에 아이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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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기능과 전력 소비

게임보이는 통신 케이블을 통해 다른 게임보이와 연결할 수 있어 대전과 데이터 교환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RDY/ACK 신호가 없어 복잡한 프로그램이 필요했으며, 통신 중 케이블이 뽑히면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었습니다.

전원은 AC 어댑터(6V DC, 150mA)와 AA 배터리 4개를 사용해 약 15시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게임보이 시리즈 중 가장 긴 전지 지속시간입니다.

내구성과 신뢰성

게임보이는 내구성이 뛰어나기로 유명했습니다. 닌텐도의 사장 야마우치 히로시는 테스트 모델을 던져본 후, 문제없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발매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닌텐도 측에서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표명했으나, 걸프 전쟁 당시 폭격을 맞은 게임보이가 정상 작동한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한 네티즌이 게임 팩을 프라이팬으로 익힌 후에도 정상 작동한 사례가 있습니다.

스펙과 성능

게임보이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커스텀 8-bit Sharp LR35902 코어 4.19 MHz
  • RAM: 8 kB 인터널 S-RAM (32 kB까지 확장 가능)
  • 비디오 메모리: 8 kB 인터널
  • ROM: On-CPU-Die 256바이트 부트스트랩; 256 kb, 512 kb, 1 Mb, 2 Mb, 4 Mb, 8 Mb 카트리지
  • 사운드: 2 채널 펄스 파형, 1개의 PCM 4비트 웨이브 샘플 채널, 1개의 노이즈 발생기, 카트리지로부터 하나의 오디오 입력
  • 화면: STN 반사식 흑백 액정 160×144 해상도
  • 프레임 레이트: 일반 게임보이에서는 약 59.7 FPS, 슈퍼 게임보이에서는 약 61.1 FPS
  • 화면 크기: 대각선으로 66mm (2.6인치)
  • 컬러 팔레트: 2-bit (4단계 모노크롬)
  • 통신: 2대의 게임보이를 통신 시리얼 포트로 연결하여 통신 가능, DMG-07를 이용하면 최대 4대까지 연결 가능
  • 전원: 6 V, 0.7 W (4개의 AA 배터리로 15–30+ 시간 사용 가능)
  • 크기: 90 mm (가로) × 148 mm (세로) × 32 mm (두께)

글로벌 성공과 인기를 끈 타이틀

게임보이는 2000년 시점에서 누적 판매량 1억 대를 돌파하며 세계 최대 판매량을 기록한 게임기입니다. 초기 발매된 테트리스와 슈퍼 마리오 랜드, 마계탑사 Sa.Ga 등은 큰 인기를 끌었으며, 1996년 포켓몬스터의 등장으로 다시 한 번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후속 기기들

게임보이 시리즈는 다양한 후속 기기와 주변 기기를 통해 발전해왔습니다:

  • 게임보이 포켓: 크기가 작아지고 가벼워졌으며, 가독성을 향상시킨 액정 기능 개선.
  • 게임보이 라이트: 백라이트 기능 추가.
  • 슈퍼 게임보이: 슈퍼 패미컴과 연동하여 게임보이용 게임을 텔레비전 화면으로 즐길 수 있게 함.
  • 슈퍼 게임보이 2: 통신 기능 추가.
  • 게임보이 컬러: 최대 56색을 표현할 수 있는 컬러 액정과 적외선 통신 기능 탑재.
  • 게임보이 어드밴스: 32비트급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 게임보이 어드밴스 SP: 어두운 곳에서 플레이 가능하며 프론트 라이트 및 백라이트 버전.
  • 게임보이 플레이어: 게임큐브와 연동하여 게임보이 및 게임보이 어드밴스용 게임을 텔레비전 화면으로 즐길 수 있음.
  • 게임보이 미크로: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크기를 줄이고 백라이트 액정을 탑재.

게임보이 시리즈는 변종 색상이 가장 많은 하드웨어로, 초기 게임보이부터 게임보이 어드밴스 SP까지 모든 색상을 합치면 100종류가 넘습니다.

결론

게임보이는 단순한 휴대용 게임기를 넘어, 전 세계적인 문화 현상이자 닌텐도의 역사를 상징하는 제품으로 남아 있습니다. 혁신적인 기술, 견고한 디자인, 그리고 뛰어난 게임 라인업 덕분에 게임보이는 휴대용 게임기 시장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하며 수많은 게이머에게 사랑받아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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