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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콘솔/2000

닌텐도 게임 큐브 [ニンテンドーゲームキューブ / Nintendo GameCube | 2001]

by VGameLine 2024.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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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매력으로 빛난 콘솔: 닌텐도 게임큐브의 역사와 유산

닌텐도가 개발하고 판매한 게임큐브는 2001년 9월 14일 일본에서 처음 출시되었고, 북미에서는 2001년 11월 18일, 유럽에서는 2002년 5월 3일, 호주에서는 2002년 5월 17일에 출시되었다. 이 콘솔은 닌텐도 64의 후속작으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와 함께 6세대 콘솔 시장에서 경쟁했다.

배경과 개발

1997년, 아트엑스(ArtX)라는 그래픽 하드웨어 디자인 회사가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SGI에서 근무했던 20명의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었으며, 닌텐도 64의 프로젝트 리얼리티를 담당했던 웨이 옌(Wei Yen)이 이끌었다. 1998년 5월, 닌텐도는 아트엑스와 협력하여 시스템 논리와 그래픽 프로세서를 설계하기로 결정했다. 이 프로젝트는 코드명 '플리퍼(Flipper)'로 불렸다. 콘솔은 N2000, 스타 큐브(Star Cube), 닌텐도 어드밴스(Nintendo Advance) 등의 코드명을 거쳐 1999년 5월 12일, '돌핀(Dolphin)'이라는 코드명으로 공식 발표되었다.

2000년 4월, 아트엑스가 ATI에 인수되었지만, 플리퍼 그래픽 프로세서의 디자인은 이미 대부분 완료되어 ATI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았다. 이 콘솔은 2000년 8월 25일 일본에서 '게임큐브'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고, E3 2001에서 첫 소프트웨어 라인업이 공개되었다.

 

 

닌텐도 게임큐브용 게임 "루이지 맨션" TV 광고

 

사양 및 주요 특징

게임큐브는 닌텐도의 첫 번째 자체 광학 디스크를 사용하는 콘솔로, 이는 ROM 카트리지 대신 사용되었다. 저장 게임을 위한 메모리 카드는 보조 장치로 제공되었다. 게임큐브는 경쟁사들과 달리 대중 매체를 재생하지 않으며, 오로지 게임 플레이에 집중했다.

게임큐브는 제한된 온라인 게임을 지원하며, 게임큐브 광대역 어댑터 또는 모뎀 어댑터를 통해 일부 게임에서 온라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링크 케이블을 사용하여 게임보이 어드밴스와 연결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핸드헬드를 두 번째 화면 및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는 독점적인 게임 기능을 제공했다. 게임보이 플레이어 추가 장치를 통해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및 게임보이 어드밴스 카트리지 게임을 실행할 수 있었다.

시장 반응 및 평가

게임큐브는 그 컨트롤러와 높은 품질의 게임 라이브러리로 찬사를 받았지만, 멀티미디어 기능의 부족과 경쟁사들에 비해 부족한 서드 파티 지원으로 비판을 받았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슈퍼 마리오 선샤인',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밀리', '스타 폭스 어드벤처스', '메트로이드 프라임', '마리오 카트: 더블 대시', '피크민', '젤다의 전설: 바람의 지휘봉', '동물의 숲', '루이지 맨션' 등이 있다.

닌텐도는 전 세계적으로 2,174만 대의 게임큐브를 판매했지만, 이는 예상보다 훨씬 적은 수치였으며, 2007년에 단종되었다. 게임큐브는 2006년 말 Wii로 계승되었다.

시장 점유율과 경쟁

2000년대 중반 동안 게임큐브의 하드웨어 판매량은 플레이스테이션 2와 엑스박스에 비해 뒤쳐졌다. 가족 친화적인 매력과 일부 서드 파티 개발자들의 지원 부족으로 인해 게임큐브는 젊은 층을 주요 타겟으로 삼았고, 이는 6세대 콘솔 시장에서 소수의 게이머층을 차지했다. 그러나 일부 고품질 게임의 출시와 가격 인하 덕분에 2003년과 2004년에는 판매가 증가했고, 북미 시장에서는 2003년 크리스마스에 판매량이 급증했다. 유럽 시장에서도 가격 인하와 고품질 게임 덕분에 2004년과 2005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크게 개선되었다.

하드웨어와 호환성

게임큐브는 자체 개발한 미니DVD 형식의 게임 디스크를 사용했으며, 메모리 카드를 통해 게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두 개의 메모리 카드 슬롯을 제공했으며, 다양한 용량의 메모리 카드 옵션이 있었다. 컨트롤러는 사용자의 손에 편안하게 맞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아날로그 스틱과 다양한 버튼 배열이 특징이었다. 2002년에는 무선 컨트롤러인 웨이브버드(WaveBird)가 출시되었는데, 이는 RF 기반의 무선 기술을 사용한 최초의 무선 게임패드였다.

게임큐브는 게임보이 플레이어를 통해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게임보이 어드밴스 게임을 실행할 수 있었다. 후속 기종인 Wii는 초기 모델에서 게임큐브 게임과 하드웨어를 지원했으나, 이후 출시된 모델에서는 이 기능이 제거되었다.

결론

닌텐도 게임큐브는 독특한 매력과 기능으로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받았지만, 경쟁사들의 멀티미디어 기능과 서드 파티 지원 부족으로 인해 판매 면에서는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다. 그러나 게임큐브는 뛰어난 게임 라이브러리와 혁신적인 하드웨어 디자인으로 게임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닌텐도의 후속 콘솔인 Wii의 성공에 기여했다. 게임큐브는 닌텐도의 혁신 정신과 게임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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