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게임/1990

퀘이크 [Quake | June 22, 1996]

by VGameLine 2024. 6. 22.

Quake는 id Software가 개발하고 GT Interactive가 배급한 1인칭 슈팅 게임이다. Quake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으로, 1996년에 MS-DOS, Microsoft Windows, Linux용으로 처음 출시되었으며, 1997년에는 Mac OS와 Sega Saturn용으로, 1998년에는 Nintendo 64용으로 출시되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다양한 미로 같은 중세 환경을 탐험하며 여러 몬스터와 싸우면서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Quake는 고딕 소설과 H. P. 러브크래프트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

id Software의 Doom 시리즈의 후속작인 Quake는 전작의 기술과 게임플레이를 기반으로 발전시켰다. Doom 엔진과는 달리 Quake 엔진은 실시간 3D 렌더링을 완전히 지원하며 OpenGL을 통한 초기 3D 가속 지원을 제공했다. Doom이 멀티플레이어 데스매치를 대중화한 후, Quake는 다양한 멀티플레이어 옵션을 추가했다. 온라인 멀티플레이어가 점점 일반화되면서 QuakeWorld 업데이트와 QuakeSpy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들과 게임을 찾고 플레이하는 과정을 더 쉽고 안정적으로 만들었다. Quake는 Trent Reznor와 그의 밴드 Nine Inch Nails가 작곡한 음악이 특징이다.

Quake는 종종 역사상 최고의 비디오 게임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Quake의 개발은 id Software 역사에서 논란이 되었다. 창의적 차이와 리더십 부족으로 인해 대부분의 팀원이 게임 출시 후 회사를 떠났으며, 공동 창립자인 John Romero도 포함되었다. Quake의 "강화" 버전은 Nightdive Studios에 의해 개발되고 Bethesda Softworks에서 배급되었으며, 2021년 8월에 Nintendo Switch, PlayStation 4, Windows, Xbox One 콘솔용으로 출시되었으며, 원래 게임의 첫 두 확장팩과 MachineGames가 개발한 두 에피소드를 포함하고 있다. PlayStation 5와 Xbox Series X/S 버전은 2021년 10월에 출시되었다.

 

 

퀘이크 (1996) 오프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