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콘솔/1990

네오지오 [ネオジオ / NEOGEO | 1990]

by VGameLine 2024. 6. 23.

 

네오지오: 2D 그래픽과 사운드의 혁신을 이끈 전설의 게임기

개요

네오지오(NEOGEO)는 일본 SNK사가 1990년에 발매한 카트리지 기반의 아케이드 및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이다. 네오지오는 당시 다른 게임기와 비교했을 때 다채로운 2차원 그래픽과 고품질의 사운드 기능을 제공하였다.

역사

1990년 출시 이후 2004년 단종될 때까지 14년 동안 아케이드 게임기의 주요 플랫폼 역할을 했으며 그 영향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비록 업소용에 비해 다소 비쌌지만, 가정용으로도 판매되었다. 시스템은 업소용 네오지오(MVS, Multi Video System)와 가정용 네오지오(AES, Advanced Entertainment System) 두 가지로 나뉜다. 2004년 8월 단종되었다.

주요 특징

네오지오는 최대 6개의 카트리지 슬롯을 가진 기판을 통해 여러 게임을 한 대의 케이스에서 공용할 수 있었다(MVS 시스템명의 유래). 이 때문에 케이스에는 2인용 조작 디바이스(1레버+4버튼, 스타트 버튼) 외에 신용을 표시하는 7세그먼트 LED, 게임 전환용 버튼이 준비되어 있었다. 초기 모델은 선택된 게임의 인스트럭션 카드가 점등하는 EL패널을 장착했고, 메모리카드용 슬롯이 달린 케이스도 존재했다.

네오지오 롬 카세트는 외관상 업소용과 가정용 간에 호환되지 않았지만, 변환 커넥터를 이용하면 실제로는 호환이 가능했다. 이는 업소용 기기와 가정용 기기 모두에서 같은 프로그래밍 코드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SNK 네오지오용 게임 광고 모음

 

기술적 특징

가정용 네오지오는 16비트 12MHz 모토로라 68000 메인 프로세서와 4MHz 8비트 자일로그 Z-80A 코프로세서를 탑재했다. 비디오 칩셋은 동시에 4,096 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380개의 스프라이트를 표시할 수 있다. 사운드 칩은 7개의 디지털 채널을 포함해 15개의 채널을 지원하는 야마하 2610을 채택했다.

판매 패키지

가정용 게임기는 두 개의 조이스틱, 메모리 카드, 매지션 로드 게임과 함께 판매되었다. 이 패키지는 ‘골드 시스템’이라고 불렸다. ‘실버 시스템’도 있었는데, 조이스틱은 하나뿐이며 메모리 카드와 게임은 포함되지 않았다.

단종 및 그 이후

네오지오용으로 출시된 마지막 게임은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 스페셜로, 2004년 10월 10일 발매되었다. SNK 사는 만연한 해적질이 2000년에 도산한 원인들 중 하나로 보고 하드웨어를 더 이상 생산하지 않았다. 가정용 게임기는 이미 1997년을 끝으로 생산이 중단되었으나, 이후 몇 년 동안 가정/아케이드용 소프트웨어와 아케이드 기판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었다. 이로 인해 1990년부터 2004년까지 14년 동안 공식 지원한 네오지오는 1977년부터 1992년까지 지원한 아타리 2600 다음으로 두 번째로 오랫동안 살아남은 게임기가 되었다.

네오지오를 출시한 지 16년이 지난 2006년, 독립된 NG

.TEAM이 횡스크롤 방식 슈팅 게임 라스트 호프(Last Hope)를 출시했다. 2007년 8월 31일부터 SNK는 가정용 게임기, 휴대용 게임기, 그리고 게임들에 대한 모든 지원을 중단했다. 아케이드 기판만 계속해서 수리한다.

네오지오 X

2012년에는 SNK에서 프로듀스한 휴대용 게임기와 가정용 게임기인 네오지오 X가 출시되었다. 본 제품은 '톰모'라는 미국의 게임 유통업체가 OEM 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초회 한정판으로 네오지오 X 골드 한정판을 시작으로 네오지오 X의 판매가 시작되었다. 한정판 특전으로는 USB 연결 방식의 네오지오 스틱 복각판과 네오지오 게임기와 같은 모양의 네오지오 스테이션이라는 충전 용도의 데크가 포함되었다. 또한 구동 시스템은 리눅스 기반이며, 연결 방식은 HDMI를 사용한다.

에뮬레이션

닌텐도가 자사의 웹사이트에 일본부터 위에서 버추얼 콘솔을 통해 네오지오 게임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현재 버추얼 콘솔에서 900 위 포인트를 지불하고 몇몇 네오지오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롬 이미지가 있다면, MAME 등을 통해 컴퓨터에서도 즐길 수 있다.

결론

네오지오는 기술적 혁신과 고품질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며 비디오 게임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양한 아케이드 및 가정용 타이틀을 통해 수많은 팬들을 열광시켰으며, 그 영향력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