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수 이야기』는 1988년 11월 18일에 남코(후에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에서 출시한 패미컴용 롤플레잉 게임이다. 개발은 버스데이에서 담당했다. 영어 제목은 『SHELL SAURS STORY』(쉘 사우르스 스토리)이다.
이후 시리즈화되어 후속작은 주로 하드슨에서 발매되었다.
이 작품의 배경은 인간과 "貝獣"(패수)이라는 등껍질을 등에 지고 살아가는 생물들이 함께 사는 세계 "쉘드라도"이다. 주인공은 불의 패를 가진 소년, 리키이며, 그와 함께 바람직한 모험을 떠날 동료들은 각각 다른 곳으로 흩어져 있는 패수들인 쿠피쿠피, 포용, 바브 등 총 네 명이다. 이들이 힘을 합쳐 마왕인 팻바저를 물리치기 위한 모험을 시작한다.
패키지에는 롬카세트와 설명서 외에도 주인공과 네 명의 플레이어 캐릭터의 피규어, 게임의 세계 지도, "눈물의 밀서"라는 봉투가 동봉되어 있었다.
2020년 8월 20일에는 Nintendo Switch용 소프트인 『남콧 컬렉션』의 추가 DLC로 패미컴판이 이식되어 배포되었다.
이 게임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게임 시스템은 캐릭터 전환이다. 본작에서는 4명의 캐릭터가 각각 다른 위치에서 시작하며, "패스"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캐릭터를 순차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 처음에는 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각 캐릭터를 성장시키며 모험을 진행한다. 일정 수준 이상으로 캐릭터가 성장하면, 이들을 합류시켜 파티를 결성할 수 있다. 파티는 언제든지 해체할 수 있다.
파티를 구성하면, 그 구성에 따라 특수한 마법, 즉 합체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마을이나 성에는 다양한 시설이 존재한다. "도구상점"에서는 도구, 무기, 방어구 등을 판매하며,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약국"은 일부 마을에 존재하며, 회복 약물 등을 판매한다. 또한, 마을에 따라 술집, 보트 가게, 텐트 가게 등도 있다. "호텔"에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숙박하면, 체력(VP)과 마법력(MP)을 회복할 수 있다. 숙박 시, 파티 멤버 중 한 명이 서명을 하게 되며, 서명한 캐릭터에 따라 숙박 요금이 달라지기도 한다. "각성의 방"에서는 죽은 캐릭터를 부활시키거나, 중독된 캐릭터를 치료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 이곳은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대륙 간을 잇는 통로 등에는 "악마의 덫"이라는 미니 게임 형식의 전투 이벤트가 존재한다. 이 이벤트는 8×8의 격자판에서, 주인공들과 적 캐릭터가 번갈아 가며 이동하며, 상대편과 맞닿으면 전투가 발생하는 시스템이다. 이 전투에서 보스 적을 처치하면 클리어된다.
전투는 기본적으로 랜덤 에니카운터 시스템으로, 필드나 던전 내에서 이동 중에도 방향키를 입력하는 순간 즉시 전투가 발생할 수 있다. 전투 시스템은 일반적인 턴제 방식으로, 각 턴마다 적과 아군 캐릭터가 각각 한 번씩 행동한다. 이때, 적이 먼저 행동할지 아군이 먼저 행동할지 랜덤으로 결정된다. 적이 먼저 행동하면 적 캐릭터들이 먼저 행동하고, 아군은 그 뒤에 행동한다. 아군이 먼저 행동하면 아군이 먼저, 그 후 적이 행동한다.
전투 중에는 "공격", "도망", "마법", "아이템", "방어", "특기"의 다섯 가지 명령을 선택할 수 있다. "공격"은 물리적인 공격을, "마법"은 배운 마법을 사용한다. "아이템"은 아이템을 사용하고, "방어"는 방어를 선택하는 명령이다. "특기"는 각 캐릭터가 습득한 특수 기술을 사용하는 명령이다.
적 캐릭터는 대개 유머러스한 외형을 가진 것이 많고, 전투 중에 적의 체력(VP)이 줄어들면 그들의 표정이나 포즈가 바뀌며,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적의 공격력은 감소한다.
이동 수단으로는 "보트"와 "푸카쉽" 두 종류의 배가 존재한다. 이들은 아이템으로 취급되며, 바다, 강, 호수 등 물이 있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보트는 초반에 두 명만 탈 수 있고, 북쪽과 남쪽 끝의 항구에서 얻을 수 있다. "푸카쉽"은 후반에 얻을 수 있는 배로, 네 명이 함께 탈 수 있다.
이 게임에 동봉된 "눈물의 밀서"에는 최종 던전의 지도 내용이 들어 있다. 봉투에는 "숨겨진 섬의 노인을 만날 때까지 열지 말라"는 주의사항이 적혀 있다. 플레이를 진행하면, 어느 지점에서 노인에게서 이 밀서를 받게 되며, 그때 그가 열어볼 것을 권유한다.
"방어" 명령은 주인공 이외의 캐릭터가 조개 껍질에 들어가서 상태가 되며, 이로 인해 적의 공격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전투 중 적 한 마리가 여러 명의 아군을 타겟으로 지정할 때, 그 타겟이 변경되지 않는 한 적은 동일한 아군에게 두 번 연속으로 공격하지 않는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 모든 캐릭터를 방어 상태로 유지하고, 공격을 받은 캐릭터만 공격하도록 하여, 강력한 적도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공격 마법에는 육지, 공중, 바다 등의 속성이 있으며, 적의 속성에 따라 대미지가 감소하는 것으로 설명된 경우가 많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이러한 속성 적용이 되지 않는다. 마법의 위력은 일반 공격과 동일하기 때문에 단일 공격 마법은 거의 의미가 없다. 반면 적의 공격 마법은 상당히 강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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