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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게임/1980

록맨 2: Dr. 와일리의 수수께끼 [ロックマン2 Dr.ワイリーの謎 | December 24, 1988]

by VGameLine 2024.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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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 2 Dr.와일리의 미스터리』(록맨2, ROCKMAN 2)는 1988년 12월 24일 일본의 캡콤에서 패밀리컴퓨터용 횡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출시되었다. 이 게임은 캡콤의 『록맨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다. 전작 『록맨』(1987)에서 세계 정복을 저지당한 Dr. 와일리는 다시 한번 세계 정복의 야망을 품고 8명의 새로운 로봇을 창조하여 주인공 록맨이 그 야망을 저지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전작보다 스테이지가 늘어나 8개의 선택 가능한 스테이지와 와일리스테이지(6 스테이지), 총 14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조작성과 시스템은 전작을 바탕으로 하여 이후 작품들의 기초가 되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일반 사용자들로부터 보스 캐릭터 디자인을 공모하기 시작한 것도 본작부터였다.

 

개발은 캡콤 제2기획실에서 진행되었으며, 게임 디자인은 전작에 이어 북미래(북미래)가 담당했고, 음악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마츠마에 마나미가 맡았다. 아케이드 게임 『매드기어』(1989)를 담당한 타테이시 타카시와 아케이드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1987)를 담당한 사카구치 요시히로가 각각 참여했다.

 

후에 다양한 플랫폼으로 이식되었으나 각각의 사양은 달랐다. 복각판인 플레이스테이션판의 패키지와 설명서에는 "시리즈 최고의 작품"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으며, 『록맨 11』이 나오기 전까지는 시리즈 최고 판매 본수를 기록한 작품이었다. 또한, 2003년 이후로는 휴대폰 게임으로 배포되었으며, 버추얼 콘솔 대응 소프트로 2007년 Wii, 2012년 3DS, 2013년 Wii U로 각각 배포되었다.

 

 

 

게임 내용 전작에서의 시스템 변화점

  • 등장하는 스테이지 보스가 6체에서 8체로 증가했다(이후 록맨 시리즈의 보스 캐릭터 수는 8체로 유지된다).
  • 한 번 클리어한 스테이지는 다시 갈 수 없게 되었다(휴대폰 앱판에서는 갈 수 있다).
  • 비밀번호를 이용해 게임 진행 상황을 기록할 수 있게 되었다. 스테이지 클리어 시와 게임 오버 시에 표시된다. 비밀번호는 문자로 입력하는 형태가 아니라 5×5 격자에 9개의 빨간 원을 배치한 표 형식으로 나타난다.
  • 에너지 캔(E캔)이 추가되었다. 이는 언제든지 체력 게이지를 전부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최대 4개까지 소지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 오버 시에는 재고가 0으로 돌아간다. 또한, 본작과 차기작에서는 체력 게이지가 가득 차 있어도 잘못 선택하면 소비되는 문제도 있다. 본작에서는 "에너지 팩"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에너지 캔"이라는 명칭은 『3』부터 사용된다.
  • 라이프 에너지와 무기 에너지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이후 패밀리컴퓨터 작품에서는 이 디자인이 통일된다.
  • 점수 시스템이 폐지되었다(휴대폰 앱판에서는 계속된다).
  • 수중에서의 점프력이 증가했으며, 전작에서처럼 움직임이 둔해진다.
  • 와일리스테이지의 보스 러시가 전작의 스테이지 중간에서 일정 순서로 싸우는 방식과 달리, 전용 스테이지가 설치되고 싸울 보스의 순서도 임의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보스를 처치하면 체력 에너지 회복 아이템(대)이 떨어지게 된다.
  • 일부를 제외하고 적 캐릭터가 피격 후 무적 시간이 매우 짧아졌다. 내구력이 높은 적도 근거리에서 연속 발사로 빠르게 처치할 수 있다. 이 특성은 다음 작품까지 이어진다.
  • 선택 버튼으로 일시 정지를 할 수 없게 되었다.
  • 스테이지에 놓인 아이템은 게임 오버 시에만 복원된다.
  •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전작과 달리 처음부터 8보스의 중앙에 와일리(의 상징 마크)가 표시된다. 8체를 처치하거나 그 지점까지 진행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스테이지 선택 없이 바로 와일리스테이지의 데모가 시작된다. 단, 게임 오버 후 스테이지 선택 화면으로 돌아가면 마크에 맞춰 선택하면 와일리스테이지가 시작된다.
  • 피격 시, 몸이 깜빡거리는 동안은 톱니바퀴나 즉사하는 지형에 닿아도 미스하지 않게 되었다(전작에서는 깜빡일 때도 미스가 됐다). 이후 모든 작품에서 이 방식이 적용된다. 이로 인해 일부러 피해를 입고 깜빡이는 동안 트랩에 닿아 미스를 회피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함정에 빠지면 깜빡거림과 관계없이 미스 처리된다.
  • 록맨의 라이프 에너지가 0이 된 후 폭발할 때까지 타이밍 지연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보스전에서 동시 히트를 받으면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상황에 따라 화면이 얼어버리는 등의 버그가 발생할 수 있다.
  • 특정 무기로 공격할 경우, 입힌 피해가 전부 회복되는 보스들이 존재한다. 주로 자신만의 특수 무기(예: 히트맨에게 아토믹 파이어)로 회복되지만, 예외도 존재한다.
  • 여러 번 발사하지 않으면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는 특수 무기는, 무기 선택 화면을 열어 에너지를 소모하기 전에 사용 횟수를 리셋할 수 있어 무기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다(메탈 블레이드, 버블 리드, 퀵 부메랑이 해당된다). 다음 작품에서 수정된다.
  • 록맨이 라이프가 0이 되어 폭발할 때의 이펙트 색깔은 그때 장착한 무기의 색깔에 따른다.
  • 적이 떨어뜨리는 라이프 에너지, 무기 에너지, 1UP 아이템을 공중에서 캐치할 수 없다.
  • 패밀리컴퓨터의 6작품 중 유일하게 회복 아이템을 받았을 때 게이지 상승 속도가 느리다.

로봇 공학의 권위자인 Dr. 라이트가 만든 로봇을 빼앗아 세계 정복을 계획한 Dr. 와일리였지만, 록맨의 활약에 의해 그의 야망은 좌절되었고, 세상에는 다시 평화가 돌아왔다. 그러나 세계 정복의 야망을 포기할 수 없었던 Dr. 와일리는 록맨과의 결전을 벌이기 위해, 자신이 직접 만든 8기의 로봇을 보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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