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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게임/1980

삼국지 II [三國志II | December 19, 1989]

by VGameLine 2024.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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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II』는 1989년 12월 일본의 코에이에서 출시한 PC-8801mkIISR용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이 게임은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전작에 이어 플레이어는 『삼국지 연의』에 등장하는 영웅(군주) 중 한 명이 되어, 배속된 장수들에게 내정, 군사, 외교, 계략 등 다양한 명령을 내리며 41개로 나뉜 고대 중국 전역의 통일을 목표로 한다. 기종에 따라 4인, 8인, 12인까지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본작에서도 일부 군주는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없고, AI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다. 전작의 기본 시스템을 계승하면서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되었고, 그래픽과 사운드가 세련되었으며, 외교 명령 추가, 각 장수의 역할을 강조하는 시스템 정리 등 여러 개선점이 반영되었다.

 

개발은 코에이가 맡았고, 프로듀서는 시부사와 코우가, 음악은 카시오페아의 멤버인 무코타 미노루가 담당했다. 패키지 일러스트는 생뢰 범의가 그렸다. PC-8801mkIISR판 출시 이후, 다른 일본산 컴퓨터 기종으로도 이식되었으며, 미국에서는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 II'라는 제목으로 Amiga와 PC/AT 호환기기용으로 이식되었고, 1990년에는 패미컴으로도 이식되었다. 그 외에도 1991년에는 '슈퍼 삼국지 II'라는 제목으로 슈퍼패미컴에 이식되었으며, 같은 해 메가드라이브, 1998년에는 플레이스테이션, 1999년에는 '삼국지 게임보이판 2'라는 제목으로 게임보이컬러, 2000년에는 '삼국지 II for WonderSwan'이라는 제목으로 원더스완 등 다양한 가정용 게임기와 휴대용 게임기에 이식되었다. 2004년과 2005년에는 'Mobile 삼국지 2'라는 제목으로 모바일 게임으로 배포되었으며, PC-9801판의 복각판은 '코에이 25주년 기념 팩 Vol.5'와 'my GAMECITY 클래식 게임관'에서 브라우저 게임으로 제공되었고, Steam에서도 다운로드 판매가 이루어졌다.

 

패미컴판은 게임 잡지 '패미컴 통신'의 '크로스 리뷰'에서 실버 명예의 전당에 선정되었다. 이 항목에서는 본작의 각 리메이크 버전도 함께 설명한다.

 

본래의 '삼국지'는 중국에서 진나라 시기에 진수(陳寿)가 쓴 역사서였으나, 이를 읽은 송나라 황제가 배송지에게 주석을 달게 하여 역사에 남을 명저로 변형되었다. 일본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삼국지'는 이 책이 아니라, 삼국 시대의 영웅들의 설화를 바탕으로 각색된 대중 연극을 라관중이 정리한 소설 '삼국지연의'를 의미한다. 다만 이 책도 현재 전해지지 않으며, 오늘날 읽을 수 있는 '삼국지'는 청나라 시대에 크게 정리된 것이다. 일본에서는 도쿠가와 시대에 호남의 문산이 이를 번역하고, 가쓰시카 호타이의 그림을 붙인 '통속 삼국지'가 출판되어 인기를 끌었고, 이후 소설가인 吉川英治,柴田錬三郎 등이 각자의 소설 '삼국지'를 쓰기도 했다. '삼국지'는 만화, 애니메이션, NHK 인형극 등에서도 등장하며, 게임으로도 코에이를 비롯한 여러 회사에서 출시되었다.

 

코에이의 '삼국지'는 '신룡의 야망' 등과 함께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역사 SLG)의 인기 작품으로, 역사서 '삼국지'가 아닌,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서의 강렬한 드라마와 서사에 충실한 "이야기형 SLG"로 분류된다.

 

 

플레이어는 '삼국지'에 등장하는 인물에게 감정을 이입하고, 그들의 욕망을 이루기 위해 게임을 진행한다. 본작 '삼국지 II'에서는 경제와 군사적 현실성을 추구하기보다는 이야기를 재현하는 재미를 더 강조하며, 번거로운 명령이나 파라미터를 최소화하고, '삼국지'의 이야기 한 장면을 재현하는 연출을 추가했다.

 

전작과의 차이점은, 전작인 '삼국지'(1985)에서는 각 국가에서 한 턴에 내릴 수 있는 명령이 기본적으로 하나였으나, '삼국지 II'에서는 각 국가에 있는 배속된 장수의 수만큼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장수를 모으고, 그들의 개성을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으며, 전략의 폭이 넓어졌다. 그러나 군주나 태수만 할 수 있는 명령도 존재한다. 전작에서 있었던 '철', '미녀 수', '운세', '옥새', '빚', '금리' 등의 명령과 파라미터는 생략되었고, 본작에서는 경제 시뮬레이션적 요소가 단순화되어, 쌀값과 상인을 통한 단순한 방식으로 정리되었다.

 

본작의 특징은 음모와 정치가 얽힌 '삼국지'의 세계를 재현하기 위해, 외교 명령이 대폭 강화된 점이다. 국가 간의 관계는 단순한 적대나 우호 관계만으로 설명되지 않으며, 플레이어의 군주의 '신뢰' 파라미터와 상대국 군주의 '적대' 파라미터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동맹을 맺었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다. 또한, 적국 간의 관계는 플레이어가 직접 알 수 없으므로, 동맹국과 협력하여 제3국을 공격하더라도, 제3국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면 동맹국에게 배신당할 수도 있다. 계략 명령은 변화하여, 적국에 자국의 장수를 숨어들게 하여 전쟁 중에 배신하게 만드는 '매복의 독'이나, 다른 나라들 간의 전쟁을 유도하는 '이호경식' 등 '신뢰' 파라미터와 관련된 복잡한 명령이 추가되었다. 국가들이 외교, 계략, 등용을 진행하면, 말 유닛을 이용한 사자들이 지도 위를 돌아다니며 상대국으로 도달하는 연출이 추가되었고, 이를 통해 어떤 군주가 어느 나라에 가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자국의 영토를 통과하는 사자를 붙잡거나 밀서를 빼앗으면 다른 나라의 외교 전략을 알 수 있다.

 

합전 페이즈에서는, 전작에서의 명령들을 세밀하게 수정하며, 새롭게 일기토, 배신 작업, 복병, 공동 군이나 증원 등 다양한 전략 요소가 추가되어, 전투의 폭이 넓어졌다. 또한, 한 번에 출진할 수 있는 부대 수는 공격 측이 5부대, 수비 측은 10부대까지 가능하여, 수비 측에 유리하게 설정되었다. 하지만 공동 군을 이용하면 다른 군주가 최대 5부대까지 증원해 줄 수 있으며, 배신 작업이나 일부 계략 등을 통해 공격 측의 불리함을 완화할 수 있다. 전작에 비해 수군 지정이 없거나, 공격 시 계략이 없으며, 지도 위에 군량을 배치할 필요가 없어지는 등 단순화되었다. 전작처럼 국가를 버리고 방랑하여 적당한 땅을 찾아 깃발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본작에서는 후한 멸망 년도의 시나리오가 처음 등장하며, 이에 따라 등애와 종회 등 삼국 시대 말기의 장수들이 추가되었고, 장수 수는 352명으로 늘어났다. 한편, 국가의 수는 58에서 41로 감소했다. 또한, PC판만의 특수 장수로는 화타, 허자장, 사마휘, 초선이 등장한다.

 

게임 시작 시 장수 선택에서, 장수의 파라미터는 고정된 '사실 모드'와 랜덤한 '가상 모드' 두 가지로 선택할 수 있으며, 전작의 룰렛 방식에서 변경되었다. 또한, 본작에서는 새 군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자신만의 오리지널 장수를 생성하여 중국 통일을 목표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장수는 군주와 부하 1명씩 만들 수 있으며, 군주는 이름, 나이, 생일, 성별을 입력한 후, 지력, 무력, 매력 파라미터에 보너스 포인트를 분배하면, 그에 맞는 얼굴 그래픽이 등장한다. 부하 추가는 선택식으로, 추가 시 이름과 생년월일만 설정 가능하다.

 

단, 슈퍼패미컴(SFC)판처럼 12인의 멀티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새 군주의 한자는 '새 군주'로 고정되어 있어 설정할 수 없거나, 평범한 한글로만 설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기종에서는 장수를 추가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신뢰도는 외교와 등용의 성공 여부나 부하 장수의 충성도 증가/감소에 영향을 미치며, 상인의 방문율에도 영향을 미친다.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동맹국에 대해 신의를 기반으로 한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동맹국의 의뢰에 따라 공동 작전이나 구원 요청에 응답", "동맹국의 사자를 무조건 통과시키기" 등의 신의 있는 행동을 취하면 신뢰도가 상승하고, "동맹국을 공격", "전장에서 동맹군을 배신", "(동맹, 비동맹을 불문하고) 외교 사자를 잡는" 등의 신의를 어기는 행동을 하면 신뢰도가 하락한다. 신뢰도가 낮을수록 충성도가 떨어지는 폭이 커지기 때문에, 시나리오 2에서 유비는 시작 시점에서 30밖에 없고 (다른 시나리오를 포함한 다른 군주들은 모두 50으로 시작하며, 초기 설정에서 매력도도 매우 낮고 보상에 의한 충성도 상승 폭도 적다) 이는 유리하지 않다. 그러나 선택군주인 경우에는 플레이에 따라 신뢰도를 의도적으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 군주와 신뢰도가 뒤바뀔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컴퓨터군주 유비는 의리와 인덕이 최저이기 때문에 낮아지는 속도가 더 빨라진다. 후속 작품에서는 세분화되어 명칭이 변경되기도 하지만, "선행" (또는 작품에 따라 "명성" 등으로 불리는 값)과 "악명"에 가까운 데이터로, "신뢰도가 높다 = 선행이 높다", "신뢰도가 낮다 = 악명이 높다"가 된다.

 

본작에서 "마스크 데이터"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다. 이는 화면 상에서 확인할 수 없는 장수의 성격을 나타내는 데이터로, 이후 시리즈에도 계승된다.

 

의리는 낮을수록 전장에서 배신의 계략에 걸리기 쉽고, 군주의 경우 동맹을 깨는 확률이 높아진다. 의리가 높은 군주는 공동작전 및 구원 요청에 응답하기 쉽다. 최고 의리는 관우와 유비가 100으로, 그러나 조조와 유비와 같은 영웅 군주는 항복 권유에는 절대 응하지 않기 때문에 부하로 만들 수 없다. 그 중에서도 관우는 유비의 부하로 있을 때는 충성도가 아무리 낮아도, 지력 100의 군사를 이용해 계략을 써도 배신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반대로, 최저 의리는 여포와 공손연이 10이다.

 

인덕은 매력의 근본이 되는 데이터이다. 매력이 사람을 끌어들이는 능력인 반면, 인덕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인망의 두께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낮으면 아무리 매력이 높아도 겉모습에 불과하다. 또한, 높으면 전시 중에 잡히더라도 쉽게 풀려난다. 이 수치가 낮은 컴퓨터 군주는 외교 사자를 잡으려고 할 확률이 높아지고, 연동하여 신뢰도도 하락할 가능성이 커진다. 후속 시리즈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최고 인덕은 유비의 100으로, 유비의 매력은 초기 설정에서 최고인 99이다. 그래서 능력치상으로는 3관왕이 된다. 반대로, 최저 인덕은 여포의 5이다.

 

 

야망은 모든 장수에게 적용되는 호전적인 정도이다. 군주의 경우 영토적 야망도 포함된다. 야망이 높으면 자발적으로 일대일 결투를 신청한다 (일반 부하뿐만 아니라 군주나 태수인 장수도 대상이 되어, 신청하거나 응답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컴퓨터 군주라면 야망이 높을수록 전쟁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 또, 야망이 높고 의리가 낮으면 "호랑이를 기르는 계략"에 걸려 독립 군주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최고 야망은 조조와 마속의 99로, 그 뒤를 이어 사마의 98, 손책 97이 이어지고, 90대의 장수들이 많다. 여포도 90으로 높지만, 반드시 상위권인 것은 아니다. 동탁이나 손권(둘 다 95)은 여포보다 낮다. 자신의 영토를 빼앗기거나, 다른 군주 밑에서의 장수 생활이 길었던 유비도 85로 높은 편이다.

 

상호 호감도는 각 장수 간의 상호 호감도를 나타낸다. 0에서 100까지의 수치로 표시되며, 본작에서는 양 끝이 서로 연결되지 않는 막대형 데이터이다. 본작에서 조조는 0, 유비는 50, 손가는 100으로 설정되어 있고, 0과 100은 서로 연결되지 않는다. 따라서 조조와 손가는 상호 호감도가 최악이며, 유비는 모든 장수와의 상호 호감도가 최악이어도 50에 불과해, 유비는 장수의 등용과 충성도 하락에 있어 유리한 점이 있다. 신생 군주라면 상호 호감도는 "출생 월 × 출생 일"로 결정된다 (100을 초과하는 경우 100, 200…을 빼서 1-100으로 만든다). 2월 25일, 5월 10일, 10월 15일 등으로 설정하면 상호 호감도가 50이 되며, 유비와 동일한 상호 호감도가 된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PS판처럼 출생일 설정 자체가 없는 기종도 있다.

 

수명은 몇 살까지 살 수 있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수명 자체는 마스크 데이터지만, 나이는 게임 중에 확인할 수 있는 공개 데이터로, 일부 유명 군주나 부하 장수에게는 수명이 설정되어 있어, 수명이 가까워지면 "불길한 조짐" 이벤트가 발생한다. 하지만, PC판의 설정에 있는 "가상 모드"로 플레이하면 수명 설정이 무효화되고, 모든 장수는 60세가 기준이 된다. 이로 인해, 생존 중에 통일이 어려웠던 손견과 손책의 부자나, 그들의 부하인 주유와 태사자(역사적으로는 모두 단명했던 인물)도 오랫동안 활동할 수 있다.

 

시나리오는 기종에 따라 부제목이 다르며, 괄호 안에는 패미콘, 슈퍼 패미콘, 메가드라이브, PS판의 시나리오 제목이 있다. 다음은 등장하는 군주 목록이다 (선택할 수 없는 군주는 이탤릭체로 표시).

  1. 동탁의 횡포 189년
    조조, 유비, 손견, 원소, 원술, 마등, 유염, 유표, 동탁, 공손찬, 도기, 한복, 공융, 왕랑, 유요
  2. 조조의 패권 194년
    조조, 유비, 손책, 원소, 원술, 마등, 유장, 유표, 여포, 공손찬, 이각, 장로, 공융, 양봉, 유요
  3. 유비의 숨어 있는 고뇌 201년
    조조, 유비, 손권, 원소, 유장, 마등, 유표, 장로
  4. 조조의 북중원을 정복하고 천하를 꿈꾸다 208년
    조조, 유비, 손권, 마등, 유장, 금선, 한현, 조범, 유도, 장로
  5. 천하가 삼분되다, 관우가 형주를 지키다 215년
    조조, 유비, 손권, 맹획
  6. 위, 오, 촉이 삼국을 이루다 220년
    조비, 유비, 손권, 맹획

전리품 목록
전리품에는 능력치를 최소 5에서 최대 18까지 올려주는 것들이 있으며, 능력치는 최대치 100을 초과할 수 없다 (예: 96인 장수에게 주면 상승치는 최대 4가 된다). 또한, 전리품은 보관이 불가능하며, 획득 시점에서 반드시 누구에게 사용할지 결정해야 한다. 그때 군주 자신에게 사용할 수도 있지만, 부하에게 주면 그 시점에서 충성도가 반드시 100이 된다.

 

서적 - "손자의 병법서", "맹덕신서", "태평요술서". 지력이 상승한다.
보검 - "칠성검", "청룡검", "청강검", "의천검". 무력이 상승한다.
미녀 - "부용姬", "대교", "소교", "추씨", "궁요시". 매력이 상승하고, 부하에게 주면 군주와의 상호 호감도가 좋아진다. 리메이크판에서는 장식품으로 변경되어 "구마", "금제관장", "금제귀장" 3종이 된다.
명마 - "적토마", "적루". 전장에서 후퇴하거나 다른 나라로 이동할 때 잡히지 않는다.
옥새 - 군주의 매력과 신뢰도가 100이 된다.
화타의 의학서 (청농서) - 병이나 상처를 입은 장수가 한 달 만에 치유된다.

역사 이벤트 "조조"
삼국지 시리즈에서 최초로 등장한 역사 이벤트로, 특정 조건하에서 발생한다. 소설 "삼국지 연의"의 조조에 의한 "연환계" 에피소드를 모티프로 하며, 특별한 명령 명령 "조조"를 선택하는 것으로 이벤트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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